참여의 형태나 기능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정세욱, 2003: 370). 주민참여에 대한 용어에 있어서도 유사하게 사용되는 명칭이 많다. 시민참여(citizen participation), 고객참여(clientele participation), 대중참여(public participation), 최대한의 참여(maximum feasible participation), 지역민주주의(neighborhood democracy), 도시분권
대중참여 등 4단계로 설정하고, 현재 중국은 제2단계와 3단계 과도기에 위치하고 있다고 보는 경우도 있다.(趙虎吉 2004) 다만 중국의 학자들은 민주화의 구체적인 유형에 대한 이해의 차이는 차치하고서라도 시기적인 차원이 고려되지 않음으로 인하여 원래 제기된 문제에 대한 대답을 회피하고 있다. 19
대중의 이슬람 정치참여의 배경1. 개발 근대화 이데올로기
2. 자본주의적 개발 정책
3. 인종적 이분법
1. 개발 근대화 이데올로기
도시화 공업화된 사회 지향
말레이시아는 독립 이후 급격한 도시화
→도시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한 많은 이주민들이 생겨남
2. 자본주의적 개발 정책
빈부
. 이에 ‘시민’이라는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숙고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서론
최근 몇 년간의 대중문화 변화에서는, 젊은 세대들이 자유분방하게 자신의 문화적 취향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것이 더욱 일반화되었다. 이러한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창조적 활동을 이끌어내며, 새로운 참여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설명
연주 혹은 노래하는 행위를 의미하며 버스킹을 하는 연주자 혹은 음악가를 버스커(Busker)라 부른다.” 버스킹이란 용어는 19세기 후반 영국 런던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국내에서는 2000년대 이후부터 인식이 확대되었다. 버스킹은 공연자와 관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대표적인 문화현상이다.
전달함에 있어 개인이 콘텐츠를 전적으로 생산하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불특정 다수 대중에게 노출이 되는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남한 사회내에서의 대표적인 1인 미디어로는 블로그와 아프리카 TV를 들 수 있다.
SNS(Social Netwokr Service)란 “웹상에서 이용자들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대중에 대한 권위주의적 정치 통제 방식에는 큰 변화가 없다 . 이러한 중국 국내의 정치적 통제상황 하에서 과연 민주사회와 같은 방식의 정치 참여가 존재하는 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만일 국가가 정치적으로 동원한 정치 참여 외에 중국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있다면 과